0 EA
no img
오디이야기
아로니아이야기
사과(천황)대추이야기
 
아로니아이야기 내용
제목 아로니아
글쓴이 농장지킴이
이메일 myodi@naver.com
날짜 2018-02-12 [17:25] count : 206
SNS 페이스북연결 트위터연결
분류    속씨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장미목 > 장미과 > 아로니아속
원산지    북아메리카 동부
생산시기    늦여름~초가을

 


 aronia-178026_1920.jpg

 

개요

장미과 아로니아속 관목이다. 북아메리카 동부의 습지대에 주로 분포한다. 주로 관상용이나 열매를 얻기 위한 식용으로 재배한다. 열매는 신맛이 나며 잼이나 시럽, 주스, 와인 등 다양한 식품에 활용한다.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등이 풍부해 슈퍼푸드의 하나로 알려졌다.

 

종류

아로니아는 크게 블랙초크베리(Aronia melanocarpa), 레드초크베리(Aronia arbutifolia), 퍼플초크베리(Aronia prunifolia)의 3개 종으로 분류한다. 퍼플초크베리는 블랙초크베리와 레드초크베리의 잡종이다.

 

블랙초크베리

블랙초크베리는 북미와 유럽에서 재배한다. 나무는 높이 1~3m 정도로 레드초크베리나 퍼플초크베리보다 작다. 열매는 가을에 붉고 얇은 가지에서 자란다. 잎은 녹색이고 넓이는 6cm 이하다. 1.5cm 정도 넓이의 흰색 꽃이 핀다. 열매는 검은색이다.

 

         20170825_142639.jpg

아로니아속 블랙초크베리(Aronia melanocarpa)

                         

         20170721_164645.jpg
아로니아 블랙초크베리 꽃
     
레드초크베리    

레드초크베리 나무는 높이 2~4m 정도까지 자란다. 드물게 높이 약 6m, 넓이 약 1~2m까지 자라는 개체도 있다. 잎 넓이는 약 5~8cm다. 꽃은 흰색이나 옅은 분홍색이고 열매는 빨간색이다.

               
퍼플초크베리

나무는 레드초크베리와 거의 흡사해 구별하기 어렵다. 다 익은 열매를 보고 구분할 수 있다. 열매는 늦은 여름부터 초가을에 익는다. 색은 진한 보라색이나 검은색을 띤다. 블랙초크베리와 유사한 지역에 분포한다.

    

 

활용  

정원에서 관상용으로 키우는 경우가 많다. 가뭄이나 곤충, 각종 질병에 강해 재배가 쉬운 편이다. 낙엽관목이라 가을에는 아름다운 색으로 물든다. 아로니아 열매는 신선한 상태로 냉동하거나 주스, 잼, 와인 등으로 만들어 판매한다. 요구르트나 각종 음료의 착색제나 향료로 쓰이기도 한다.

 

효능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특히 안토시아닌 함유량이 높아 슈퍼푸드로 인기가 많다. 아로니아의 안토시아닌 함유량은 100g당 1,480mg 정도로 베리류 중에서도 가장 높다고 알려졌다.

        
아로니아

안토시아닌은 식물의 열매나 꽃에 있는 색소다. 가을에 나뭇잎이 붉은색을 띠는 것도 안토시아닌 성분 때문이다. .

  

 

주의사항

특별히 알려진 부작용은 없다. 단, 다른 과일과 마찬가지로 너무 많이 먹으면 복통이나 소화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평소 위가 약하다면 아로니아의 신맛이 부담이 될 수 있으니 되도록 식후에 먹는다. 또한, 아로니아의 탄닌 성분이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 철분제와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사람에 따라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도 있다. 아로니아를 먹은 후 알레르기 반응이나 불편함이 나타난다면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덧글 작성폼
 - 입력하세요 ->
: : 덧글저장
  • 등록된 내용이 없습니다.
아로니아이야기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 아로니아 농장지킴이 2018-02-12 206
게시판 검색하기
검색